천재태지의 세상 돌려보기

seoz.egloos.com

- About Me... - Enlightenment, EFL - 타이젠 Tizen



최악의 한 주, 삼재(三災)? S Diary

이상하게 올해 들어 안 좋은 일들이 연거푸 터지더니,
지난 주는 정도가 더해져서, 사랑을 잃었고 친구도 잃었다.
이제는 뭐 더 잃을게 없나 찾는 신세가 되어 버렸다.

그러다가 오늘 문득 든 생각이... 삼재(三災)이다.
올해부터 내 삼재가 시작되어 삼년동안 지속된다.

삼재란 불교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세 가지 재앙이라는 말이다.
이는 화재(火災), 수재(水災), 풍재(風災) 혹은 천살(天殺), 지살(地殺), 인살(人殺) 을 나타낸다.
쉽게 말하면 3년동안 재앙이 닥친하는 것이다.

올해가 삼재의 시작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처음엔 전혀 신경을 안 썼는데,
안 좋은 일이 자꾸 생기다보니 은근히 신경쓰인다.
2007,2008, 2009년이라함은, 내 대학원 생활 2년 + 취업 1년을 의미한다.
안 그래도 평탄하지 않을 기간에 삼재라니... ㅠ.ㅠ

괜한 걱정과 여러가지 궁금한 것이 있어서 집에 전화를 했는데,
괜히 전화해서 부모님 걱정하시게 만든거 같다. 이궁...

그래서 생각난 김에 삼재가 무엇인지 찾아봤다.

네이버 국어 사전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20044000

삼재 三災  명사
[명사]<불교>
1 사람에게 닥치는 세 가지 재해. 도병(刀兵), 기근(饑饉), 질역(疾疫)이 있으며 십이지(十二支)에 따라 든다. ≒소삼재.
드는 삼재보다 나는 삼재가 더 무섭다.
2 화재, 수재, 풍재의 세 가지 재앙. ≒대삼재.

'삼재'라는 말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말이다. 매년 정초가 되면 삼재라는 말이 가장 흔히 통용이 되며, 각종 무속인의 집 앞에는 문전성시를 이룬다. 대부분 무슨 일이 잘 되지 않으면 삼재탓으로 하고 "삼재살이 끼어서~~"하는 식이다.

절집에서는 동지날에 이 삼재풀이를 하고 있다. 요즘은 거의 다 이 삼재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이다. 이 삼재를 크게 나누어보면 물과 불과 바람(水.火.風)의 세 가지로 일어나는 재난이라 할 수 있다.

옛날에는 이 세가지가 인간이 극복하기 어려웠던 재난이다. 고도의 과학문명이 지배하는 오늘날에는 어느 정도 극복이 가능하지만, 이 세가지는 어쩔 수없이 재난을 당할 수밖에 없는 것들이다. 또 이밖에 인간에 의해 일어날 수 있는 재난에는 전쟁이나, 작게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생길 수 있는 여러가지 인재(人災) 등도 있다. 이를 통털어 삼재팔난(三災八難)이라고 한다. 삼재가 들면 재산의 파재, 환난 등 흉악사가 생긴다고 하여 매사에 기피하고 있다. 삼재는 12년마다 한 번씩 들어와서 3년간 머물다 나간다.

포태법(12운성)상 년지(태어난 년도)를 기준으로 병(病). 사(死). 장(葬)에 해당되는 3년간에 걸쳐 병들고 죽어서 장례를 지낸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삼재가 드는 첫 번째 해는 '입삼재(入三災)'라고 하며, 둘째 해를 '쉬는 삼재' 마지막 해를 '날삼재'라고 한다.

입삼재는 평온하던 가정에 난데없이 우환거리가 생기고 관재수.또는가족 중에 횡액이 생기는 등의 삼재가 들어오는 표시가 있다고 한다.

쉬는삼재에는 하는 일이 잘 되지 않고 매사에 시비와 구설이 생기는 등의 실패와 불운이 연속된다고 한다.

날삼재는 입삼재보다 더욱 더 환난이 가중된다. 들어오는 삼재는 표시만 하지만 나가면서 그 흉도가 극에 이르러 삼재의 피해를 꼭 남긴다고 한다.

삼재는 어느 누구나 12년마다 누구에게나 한번씩은 돌아오게 되어 있고 세상에 삼재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한 사람도 없으며 삼재에 대한 일반적 상식을 잘 알아두었다가 앞으로 살아가면서 생활하시는데 참고 하시길 바라며 삼재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언제 자신에게 삼재가 들어 오는지도 알아 보겠습니다.

삼재(三災)라 함은 천살(天殺), 지살(地殺), 인살(人殺)을 두고 삼재라 합니다
천살(天殺) 천재지변으로 당하는사고나 불가학력적인 사고를의미합니다.
지살(地殺) 교통사고나 각종노상의 횡액을 말합니다.
인살(人殺) 각종보증이나 사기수에 고통 당함을 의미합니다.

(三災)가 들면 자신에게 삼재 팔난(三災八難)이 생긴다고 하며 삼재는 화재(火災) 수재(水災) 풍재(風災)를 말하기도 하며 팔난은 손재, 주색, 질병, 부모, 형제, 부부, 관재, 학업등을 말하는데 이것을 합쳐 삼재 팔난(三災八難)이라고 하며 삼재가 들면 삼년 동안 이러한 것들로부터 고통을 받는다고 하는데 제일먼저 시작되는 때가 들삼재라 하며 중간이 눌삼재라 하고 마지막년(年)이 날삼재라 합니다.

삼재의 시기
언제부터 삼재가 자신에게 들어오는지 알아 보도록 하며 삼재를 볼 때는 자신의 무슨 띠인지 알아야 언제부터 인지 도표로 작성하였으니 참고바랍니다.

년도 삼재종류 地 支
2001年 (들삼재) 돼지띠, 토끼띠,양띠 (亥,卯,未)
2002年 (눌삼재) 토끼띠, 돼지띠, 양띠 (亥,卯,未)
2003年 (날삼재) 양띠, 돼지띠, 토끼띠 (亥,卯,未)
2004年 (들삼재) 범띠, 말띠, 개띠 (寅,午,戌)
2005年 (눌삼재) 말띠, 범띠, 개띠 (寅,午戌)
2006年 (날삼재) 개띠, 말띠, 범띠 (寅,午,戌)
2007年 (들삼재) 뱀띠, 닭띠, 소띠 (巳,酉,丑)
2008年 (눌삼재) 닭띠, 뱀띠, 소띠 (巳,酉,丑)
2009年 (날삼재) 소띠, 닭띠, 뱀띠 (巳,酉,丑)
2010年 (들삼재) 원숭이띠, 쥐띠, 용띠 (申,子,辰)
2011年 (눌삼재) 쥐띠, 원숭이띠, 용띠 (申,子,辰)
2012年 (날삼재) 용띠, 쥐띠, 원숭이띠 (申,子,辰)

2013부터는 다시 돼지띠, 토끼띠, 양띠로 부터 시작됩니다.
위 표에서 보듯이 자신의 출생년 띠를 보고 해당년 띠를 찾아가면 자신이 지금 현재 삼재에 와 있는지 쉽게 알수가 있고 언제 삼재가 드는지를 찾을수 있을 것이며 일단 삼재에 들어오면 삼년 동안은 삼재의 영향아래 있다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삼재의 원리
삼재는 어떤 원리에서 나온 것이며 자세한 것은 연구를 해보아야 하겠지만 삼재는 삼합(三合)으로 형성되어 있는것이 특징이며 역학에 관심 있는분은 금방 알것이며 삼합의 생지(生支)를 충(沖) 하는 년에 삼재가 들어 온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해묘미(亥卯未2001-2003까지) 삼합(三合)의 경우 생지(生支)에 해당하는 해(年)를 충(沖) 하는 사년(巳年)부터 삼재가 시작되어 오년(午年)과 미년(未年)까지 삼재(三災)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삼재와 풍파
부모나 아니면 주위에서 삼재가 들어오니 조심하라고 하면 기분이 그리 좋지도 않고 정말로 삼재(三災) 때문에 안 좋은 일이 생길까 하고 걱정도 하고 한번쯤 의문을 제기하는 예가 꽤 많았을 것이며 생활하기 바빠 삼재고 뭐고 잊고 살았는데 삼재가 들어서 인지, 왠지 하는 일마다 안풀리고 점점 꼬여만 가면 걱정을 안하려고 해도 힘들어지면 여기 저기 알아보고 철학관에 가서 문의도 해보게 됩니다.
삼재에는 세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삼재(三災)종류 삼재의 설명
복삼재(福三災)
오히려 전화위복이 되어 대운이 같이 들면 문서의 기쁨도 있으며
행운이들어 길한 운(運)으로 바뀌는 시기입니다.
평삼재(平三災)
무해무덕(無害無德)이니 좋은것도 나쁜것도 커게 영향을 받지않아
편안하게 지나간다는 것입니다.
악삼재(惡三災)
삼재팔난의 고비가들어 하는일이 막힘이많고 풍파가생겨 수많은 고생과
바야흐로 삼재의 고통이 많으니 지극정으로 기도하며 넘겨야 합니다.

위표를 보면 누구는 복삼재에 해당하고 누구는 흉 삼재에 해당이 되는것인가?
이런 의문이 생길것이며 그것은 본인 사주를 보고 운의 흐름으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사람의 사주와 운의 흐름이며 운이 나쁘면 뭐든 하는일이 잘 안될것이고 운이 좋으면 뭐든 하는 일마다 잘될것이고 삼재가 들어 운이 나쁘면 더욱더 재난과 풍파가 생기는 것이니 운이 기신운으로 흐르면 풍파가 생긴다고 보고 운이 용신운으로 흐르면 하는 일마다 잘 되는 것으로 보는 것이 정확한 해석이 되는 것이니 개개인의 사주를 전문가에 문의하면 정확한 삼재의 흉과 길함의 감정이 될것입니다.


나는 81년생이고, 닭띠 이므로 2007, 2008, 2009 년이 삼재에 해당한다.
물론 삼재를 지나치게 의식하면 안 되겠지만,
자꾸 안 좋은 일이 생겨서, 호기심에 알아보았다.
이제 매사에 조심해야겠다.

그런데 삼재는 음력을 기준으로 한다고 했는데,
어째서 양력 2007년 1월 2일부터 꼬인거지...
 



덧글

  • 또삐 2007/03/21 10:32 # 답글

    나도 닭띠인데, 이사해도 아무런 탈 없이 잘 살고 있음돠~
    현혹되지 마세요. ㅎㅎ
  • 으루 2007/03/27 02:06 # 답글

    ㅋㅋ 우리집은 가족이 6명이구~ 띠도 다 달라서, 어느 한 해 누구라도 삼재가 아닌해가 없어 ^^ 그거 신경쓰다가 다 노이로제 걸려서 죽어버릴꺼야! 너도 잊어뿌~
  • 천재태지서주영 2007/04/01 02:39 # 답글

    또삐// ㅎㅎ 신경쓰지 않아야 하는데... 자꾸 안 좋은 일이 생기니 답답하넹 ㅠ.ㅠ 액땜이라고 생각해야지.

    으루// 헉... 그러고보니, 가족이 많으면 그럴 수도 있겠네요. 생각해보면 저희 가족은 4명인데도 띠가 다 달라서 삼재 신경쓰다보면 죽을 때까지 편할 날이 없겠군요. 잊어뿌야죠~ ㅎ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