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태지의 세상 돌려보기

seoz.egloos.com

- About Me... - Enlightenment, EFL - 타이젠 Tizen



[Tizen] Tizen은 어떻게 읽을까? 티젠? 티즌? 타이즌? 타이젠! ├ 타이젠 Tizen

[ 타이젠 게시물 목차 : http://seoz.egloos.com/3872102 ]


Tizen이 공개된지 5달이 지나고 preview 버전이 나온지 1달 반이 지났습니다.
기대한것 만큼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지는 않지만, LiMo + Intel + Samsung이 주도하는 표준 리눅스 기반의 오픈 플랫폼인 만큼 기대가 됩니다.

그런데 Tizen을 어떻게 읽느냐에 대해서 궁금증이 많았습니다.
사람마다 읽는 방식이 다 달라서 티젠? 티즌? 타이젠? 타이즌? 여러 후보가 있었는데요, 한글 표기로 "타이젠"이 맞는것 같습니다.
(영어로 읽을 때는 "타이젠"과 "타이즌"의 중간 발음 같습니다.)

[근거 1]
최근(2012년 2월 4일~5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FOSDEM[1] 컨퍼런스에서 Intel의 Dawn Foster가 "Intro to Tizen and the Future of the Community"[2]를 주제로 한 발표 자료에 아래와 같이 되어 있습니다.

"Pronounced Tie Zen"

타.이.젠입니다. (물론 영어이기 때문에 '젠'과 '즌'의 중간 발음으로 읽을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만...)

[근거 2]
최근 Linux Foundation의 Brian Warner도 Open Source에 대한 발표를 할 때도 Tizen을 정확하게 타이젠이라고 읽었습니다.

[근거 3]
위키피디아 한글 버전[3]에도 타이젠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근거 4]
그리고 사실 확인은 못했지만 칫솔님의 블로그[4]에도 인텔 홍보 대행사 쪽에서 타이젠으로 명칭 정정 요청을 했다고 합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계속 티젠이라고 했었는데요, 이제부터 타이젠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나저나 야심차게 공개한 타이젠이 소소한 관심은 끌고 있지만 아직 큰 관심을 끌지는 못하는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정식 릴리스가 되고 버그리포팅 시스템도 마련되고 메일링 리스트가 활성화 되면 조금 더 이슈가 될것 같습니다.
앞으로 타이젠을 주목해주세요.

[1] http://www.fosdem.org/
[2] http://www.fosdem.org/2012/schedule/event/tizen_and_the_future_of_community
[3] http://ko.wikipedia.org/wiki/%ED%83%80%EC%9D%B4%EC%A0%A0
[4] http://chitsol.com/1533


[ 타이젠 게시물 목차 : http://seoz.egloos.com/3872102 ]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