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태지의 세상 돌려보기

seoz.egloos.com

- About Me... - Enlightenment, EFL - 타이젠 Tizen



[Tizen] 우분투에 타이젠 2.0 매그놀리아(Magnolia) 정식 버전 SDK 설치하기 ├ 타이젠 Tizen

[ 타이젠 게시물 목차 : http://seoz.egloos.com/3872102 ]


안녕하세요? 천재태지 서주영입니다.
어제(2013년 2월 18일) 배포된 타이젠 2.0 매그놀리아(Magnolia) SDK 정식 버전[1][2]을 우분투에 설치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우분투 12.04 및 12.10 32bit 환경에서 테스트하였습니다.



타이젠 SDK에는 웹,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모든 도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클립스를 이용한 통합 개발 환경(IDE), 가상으로 타이젠을 실행할 수 있는 에뮬레이터, 빌드에 필요한 툴체인, 참고할만한 샘플코드, 그리고 문서 등이 모두 들었습니다. 타이젠으로 개발을 하시려면 타이젠 SDK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타이젠 SDK는 우분투 11.10, 12.04, 12.10 모두 설치 가능하며 32비트와 64비트 모두 지원합니다.
윈도우는 XP (32비트), 7 (32 및 64비트)를 지원하며 애플의 Mac OS X 10.7 Lion (64비트) 및 10.8 Mountain Lion (64비트)도 지원합니다.
필요 사양으로는 적어도 듀얼코어의 2GHz CPU를 요구하며 RAM은 약 2GB, 디스크 용량은 3GB를 요구합니다.

타이젠 SDK 2.0을 설치하는 방법[3][4]은 공식 타이젠 웹사이트에도 나와있긴 하지만 저는 스크린샷과 함께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하나씩 따라해보면 어렵지 않습니다.

우분투에서 타이젠 2.0 SDK를 설치하는 순서는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1. 필요한 타이젠 파일 다운로드
2. 자바 JRE 및 필요한 패키지 설치
3. 설치 공간 확보
4. 타이젠 SDK 설치
5. 타이젠 IDE 실행

그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필요한 타이젠 파일 다운로드

타이젠 SDK를 설치하려면 타이젠 SDK 설치 관리자(Install Manager)를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설치 관리자는 말 그대로 SDK 설치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SDK 이미지라는 것도 있는데요 이는 타이젠 SDK의 내용에 해당합니다.
SDK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지 않고 타이젠 SDK 설치 관리자를 실행하면 실행하는 도중에 SDK 이미지를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습니다.
저는 우선 SDK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은 후에 SDK를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SDK 이미지를 미리 다운로드 받아두면 SDK를 설치할 때 원하는 SDK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선 SDK 다운로드 페이지[3]에서 설치 관리자(Install Manager)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이 때 자신의 우분투 시스템에 맞추어 32비트 혹은 64비트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타이젠 1.0 SDK에서는 32비트 시스템만 지원했었는데 타이젠 2.0에서부터는 64비트도 공식적으로 지원합니다.
그리고 타이젠 2.0 알파 SDK는 32 비트 리눅스 버전만 Platform Development 옵션을 제공했는데 2.0 정식 버전에서는 32 비트와 64 비트 SDK 이미지 크기가 비슷한 것으로 봐서 64 비트도 Platform Development를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64 비트는 확인해보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Platform Development 옵션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이 아닌 타이젠 플랫폼 자체를 개발할 때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 타이젠 SDK 설치 관리자 다운로드 >

저는 32비트 우분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tizen-sdk-2.0-ubuntu32.bin 파일[5]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이 파일에 실행권한을 줍니다.
파일이 다운로드된 디렉토리로 가서 +x 옵션으로 chmod 명령을 주면됩니다.
파일 다운로드 디렉토리는 시스템 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보통 사용자 홈의 "Downloads" 혹은 "다운로드" 디렉토리입니다.

$ cd ~/Downloads
chmod +x tizen-sdk-2.0-ubuntu32.bin

그리고 SDK 이미지도 다운로드 받습니다. 저는 tizen-sdk-image-2.0.0a-ubuntu32.zip 파일[6]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 타이젠 SDK 이미지 다운로드 >

2. 자바 JRE 및 필요한 패키지 설치

타이젠 SDK 설치 관리자는 자바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자바 JRE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공식 타이젠 웹사이트를 보니 타이젠 SDK를 설치하려면 OpenJDK가 아니라 오라클 JDK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라클 JDK를 설치해야 하는데요, 설치 방법은 제 블로그의 "[리눅스] 우분투에 오라클 자바 JRE 설치하기[7]"라는 글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 오라클 자바 JDK가 설치되었으니 다른 패키지도 설치해보겠습니다.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procps gettext libdbus-1-3 libcurl3 expect gtk2-engines-pixbuf grep zip make qemu-user-static libwebkitgtk-1.0-0 libgnome2-0

2.0 알파 대비 libwebkitgtk-1.0-0 가 추가되었네요. 그리고 공식 웹사이트에는 언급이 없지만 libgnome2-0도 설치해야 합니다.
참고로 64비트 시스템을 사용하신다면 ia32-libs라는 패키지도 설치해야 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ia32-libs

3. 설치 공간 확보

타이젠 SDK를 설치하려면 약 5.2 GB의 하드디스크 용량이 필요합니다.
만약 용량이 모자라면 아예 SDK를 설치 할 수 없습니다. 그런 경우 설치시에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합니다.

Available blocks: 4589808(1K-blocks) Needed blocks: about 5.2GB
Please free up the required Disk Space and try again.

실제로 타이젠 SDK가 5.2 GB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여유 공간을 확보해놓게 하는 것 같습니다.
여유 공간을 너무 많이 확보해두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네요.
어쨌든 불필요한 파일을 지워서 하드디스크의 남은 공간을 5.2 GB 이상으로 확보해주세요.

4. 타이젠 SDK 설치

그럼 이제 타이젠 SDK 설치 준비가 모두 끝났으니 타이젠 SDK를 설치해보겠습니다.
타이젠 SDK 설치 관리자를 다운로드한 디렉토리(사용자 홈의 "Downloads" 혹은 "다운로드")로 들어가서 타이젠 SDK 설치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cd ~/Downloads
./tizen-sdk-2.0-ubuntu32.bin

4.1 SDK 설치 관리자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4.2 Advanced 옵션은 SDK 이미지를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타이젠 1.0 SDK에는 없던 옵션으로, 저는 SDK 이미지를 이미 받았기 때문에 Advanced 옵션에서 SDK 이미지를 지정해주겠습니다.


SDK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기본적으로 패키지 서버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를 선택(네트워크 설치)할 수 있고, 미리 다운로드 받아 둔 SDK 이미지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SDK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았기 때문에, 화면 상의 "SDK Image" 를 선택하고 우측 아이콘을 눌러 다운로드 받은 SDK 이미지를 선택해줍니다.
만약 SDK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지 않았다면 "Package Server"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설치 과정에서 SDK 이미지를 자동으로 받아옵니다.

OK 버튼을 누르면 다시 첫 번째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이 때 OK 버튼을 누른 후에 다음 화면이 정상적으로 보이기 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4.3 Settings 버튼은 2.0 알파 SDK에도 없던 기능으로 프록시 환경에서 프록서 서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네트워크 설치를 하시는 경우 시스템에서 프록시를 사용하고 있다면 여기에서 네트워크를 설정해주시기 바랍니다.
프록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Direct connection을 선택하거나 그냥 Automatic proxy configuration을 선택한 채로 두시면 됩니다.


4.4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와서 이제 Next 버튼을 누릅니다.

4.5 라이선스에 동의한다는 의미로 체크 박스를 클릭하고 Next 버튼을 누릅니다.


4.6 타이젠 설치 옵션을 정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 공통 도구가 선택이 되어 있고 플랫폼은 일부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이왕이면 다 설치해보는게 좋겠죠?
저는 모든 항목을 다 선택했습니다. 그런데 마지막의 Extras를 선택하려면 Platforms를 선택하지 않은 상태에서 SDK Development Tools를 선택해야 합니다. 현재는 특별히 Extra repository를 설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Extras가 큰 의미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럼 Next를 누릅니다.

4.7 다음은 설치 경로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저는 제 홈 디렉터리의 tizen 디렉터리 안에 있는 tizen-sdk라는 디렉토리를 사용하겠습니다.
앞으로 타이젠 SDK와 관련된 설명은 이 기본 경로를 기반으로 할 예정이니 참고 바랍니다.
그럼 Install 버튼을 눌러봅니다.


4.8 타이젠 SDK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 도중에 루트(root)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4.9 설치 과정이 모두 끝났습니다.
필요한 패키지를 설치하는 부분만 제외하면 특별히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Show Release Note를 체크하시면 릴리스 노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릴리스 노트에서 타이젠 2.0 SDK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4.10 설치를 다 했으면 시스템을 재시작해야 합니다.

자, 이제 타이젠 2.0 SDK를 설치하였습니다.
SDK를 설치하였으니 타이젠 IDE를 실행해서 개발도 하고 에뮬레이터를 실행해서 타이젠을 돌려볼 수도 있겠죠?

< 이어서 보면 좋은 글 >
- [Tizen] 타이젠 2.0 IDE 실행하기
- [Tizen] 타이젠 에뮬레이터 실행하기

감사합니다.





[ 타이젠 게시물 목차 : http://seoz.egloos.com/3872102 ]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