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태지의 세상 돌려보기

seoz.egloos.com

- About Me... - Enlightenment, EFL - 타이젠 Tizen



[EFL] Enlightenment/EFL 오픈소스 커미터가 되는 절차 ├ Enlightenment, EFL

[ EFL 게시물 목차 : http://seoz.egloos.com/3458699 ]

안녕하세요? 천재태지 서주영입니다.

요즘 오픈소스 및 오픈소스 커미터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 중에 커미터가 어떻게 하면 되는지에 대한 관심도 많은데요, 이 부분은 제가 오픈소스 관련 강의를 하면 종종 여러가지 방법을 언급을 하기는 합니다만, 왕도는 없습니다. (영어 공부와 같음)
또한 커미터 권한에 대한 정책은 각 오픈소스 커뮤니티마다 너무 달라서 획일화해서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커미터가 되는 "방법"은 알려드리기 어렵지만,
제가 활동하고 있는 Enlightenment/EFL[1] 커뮤니티에서 커미터가 되는 "절차"를 설명드립니다.

일단, Enlightenment/EFL에서 커미터(committer)란,
"커뮤니티 내에서 어느 정도 인정을 받아 직접 코드를 push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람"을 말합니다.
즉, "이 사람은 굳이 매번 리뷰를 하지 않아도 바로 코드를 push해도 되겠구나."하는 인정을 받은 사람을 말합니다.
Enlightenment/EFL 커뮤니티에서 커미터는 리뷰 시스템이나 다른 사람을 통하지 않고 자신의 코드를 직접 git에 push 할 수 있습니다.
정말 막강한 권한이죠.
심지어 자기 자신의 커미터 권한을 삭제할 수 있는 권한도 있습니다. (이런 일이 한번 발생한 적도 있습니다.)
단, 각 오픈소스 커뮤니티 마다 커미터에 대한 정의 및 권한/역할이 다르니 참고하셔야 합니다. 물론 기본적인 틀은 유사합니다.
저도 커미터로 활동한지 벌써 3년 반이나 지났네요. [2]


Enlightenment/EFL 커뮤니티는 커미터가 되기 위한 절차가 특별히 명문화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몇 번 제안했지만 그냥 패스됨-_-)만 암묵적으로 커뮤니티 내에서 운영되는 규칙은 있습니다.

1. 충분히 컨트리뷰션을 해서 존재/이름을 알림
2. 커뮤니티 내에 이미 알려져 있는 누군가가 추천(nomination)
3. 며칠 내에 반대가 없으면 커밋 권한 부여

이렇게 적어두면 굉장히 쉬워 보입니다만 그냥 되는건 아닙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쉬울 수도 있지만요 ^^
때로는 몇 개의 커밋으로 커미터가 된 분도 있고 백여개 이상의 커밋으로 커미터가 된 분도 있습니다.
또, 추천을 받았는데 반대로 인해서 커미터 권한을 얻지 못한 사례도 있습니다. 이 경우 추천을 받는다고 마냥 좋은것도 아니지요.

그럼 항목별로 조금만 더 자세히 설명을 드립니다.

1. 충분히 컨트리뷰션을 해서 존재/이름을 알림

일단 자기 자신을 알려야 합니다.
막상 추천을 받았는데 반대 표를 받게 되면 난감한 상황에 처해지겠죠. 이 경우라면 차라리 추천을 안받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충분한 컨트리뷰션을 해야합니다. 너무 당연한 말인가요 ^^

가장 좋은 컨트리뷰션은 일단 패치를 보내는 것입니다. 그런데 가뭄에 콩나듯 보내면 아무도 그 사람을 인지할 수 없습니다. 그렇게 패치 보내는 사람은 정말 많으니까요. 자기 자신을 알릴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그리고 꾸준히 패치를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갯수가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저는 지름길이나 팁을 알려드리려고 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패치에 대해서는 여기까지만 언급하겠습니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IRC 및 메일링 리스트 활동입니다. 지속적으로 IRC에서 대화를 하고 사람들하고도 친해지고 질문도 하고 답변도 하는게 최상입니다. 메일링리스트에서 진행되는 논의에 참여도 하고 자신의 의견도 표출해야 합니다. 단, 이는 한두달만에 되지는 않다는 사실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 외에도 굉장히 다양한 방법이 있겠습니다만 이 글에서는 이 정도로 정리를 하겠습니다.


2. 커뮤니티 내에 이미 알려져 있는 누군가가 추천(nomination)

일반적으로 커뮤니티 내에 이름이 있는 사람이 메일링 리스트에 추천을 해줍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커미터 권한을 얻고 싶은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추천해달라고 먼저 요청을 할 수도 있겠지만, 이 경우는 드물어 보입니다. 자기가 열심히 활동을 하다보면 누군가가 알아서 추천을 해줍니다.
제 경우에도 커미터가 되려고 한 의도가 없었는데, 제 활동을 지켜보던 분이 추천을 해줬습니다. 저도 눈여겨 보던 분들 여러분을 추천해서 커미터 권한을 드렸습니다.

3. 며칠 내에 반대가 없으면 커밋 권한 부여

이렇게 추천을 받은 이후에 특별히 반대가 없으면 추천한 사람이 자연스럽게 커밋 권한을 부여하게 됩니다.
그럼 정식으로 Enlightenment/EFL 오픈소스 커미터가 되면서 웹사이트 명단에 업데이트가 됩니다.



그럼 간단히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사례 1 - 최병운(ryuan) 님

작년(2013년 6월)에 Enlightenment/EFL 커미터가 되신 최병운 님의 경우는 WebKit EFL 커미터이시면서 EFL에도 엄청난 열정을 부으시는 분입니다.
퇴근 후, 주말할 것없이 패치를 보내셨고 대부분의 패치가 좋은 패치였습니다. 제가 주로 리뷰를 하다가 어느 순간에는 리뷰를 할 필요가 없다고 느껴서 커미터로 추천[5]을 해드리고 직접 커밋 권한도 드렸습니다. (사실은 리뷰가 귀찮아서? ^^)

이 때, 고려 사항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충분히 좋은 패치를 보내고 있음
- 자기 동기 부여가 충분히 되어 있음
- 한시적 활동이 아닌 꾸준한 활동 예상
- Enlightenment/EFL 커뮤니티에 많은 도움이 되는 분임
- 이미 오픈소스에 친숙함
- 커뮤니티 활동(IRC/메일링리스트)도 충분


사례 2 - 정원국(huchi) 님

최근(2014년 7월)에 Enlightenment/EFL 커미터가 되신 정원국 님의 경우, 저도 눈여겨보고 있던 분인데, Boris Faure라는 분이 Probie로 추천을 해주셨습니다.[6] Probie는 커미터보다 적은 권한을 가진 상태로, 개인 저장소 및 브랜치를 만들 수 있다는 것 밖에 일반 컨트리뷰터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하지만 정원국 님은 충분히 커미터가 되실 실력도 되고 그동안 패치도 다양하게 많이 보내고 커뮤니티 활동도 많이 하셨기 때문에, Probie가 아닌 커미터 권한을 추천했습니다. 결국 사람들의 반대 없이 커미터가 되셨습니다.

이렇게 간단히(하려고 했는데 글이 길어졌네요 ㅡㅜ) Enlightenment/EFL 커뮤니티에서 커미터가 되는 "절차"를 알아봤습니다.
오픈소스 커미터는 저도 하고 있으니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단, 열정을 가지신 분이어야 하겠죠.
단, 오픈소스 커미터가 되는 것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그 때 부터가 정말 시작입니다!

감사합니다.

[1] http://www.enlightenment.org/
[2] http://seoz.egloos.com/3581937
[3] http://www.enlightenment.org/p.php?p=contact/devsmap&l=en
[4] http://www.enlightenment.org/p.php?p=contact&l=en
[5] http://sourceforge.net/p/enlightenment/mailman/message/30927779/
[6] http://sourceforge.net/p/enlightenment/mailman/enlightenment-devel/thread/20140715105403.GH17329%40nabu.fau.re/#msg32607867

[ EFL 게시물 목차 : http://seoz.egloos.com/3458699 ]



덧글

  • Jade_L 2015/07/03 00:24 # 삭제 답글

    이 글을 진작에 봤어야 했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런 절차가 있었군요ㅋㅋㅋ

    됬다.

    영복이형 우찬아 호상아

    반대 +1이다ㅋㅋㅋㅋㅋ
  • 천재태지서주영 2015/07/03 01:49 #

    이제 영복이랑 호상이는 커미터 되야지? 충분히 한듯 ㅎㅎ
댓글 입력 영역